인터넷 쇼핑몰 창업 시 필요한 서류
인터넷 쇼핑몰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도전하는 분도 많이 계시지만 실제 만족할 만한 수입을 내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다고 합니다.
어떤 분들은 이제 온라인 쇼핑몰 사업은 레드오션이라고 하지만 그래도 소자본 창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도전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업자 등록증 발급받기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자사몰, 오픈마켓 상관없이 기본적으로 사업자 등록증과 통신판매업신고증이 필요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이용하기
일반적으로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사업장 관할 세무서를 방문했지만 지금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고 사업자 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사전에 임대차계약서 등 필요 서류는 스캔을 받아 놓으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한 후 홈택스 메뉴 상단에 있는 [신청/제출]을 클릭하면 사업자등록증 신청 절차가 진행됩니다. 사업자 기본정보, 사업자 유형 등 본인에 해당되는 사항을 기록(체크)하고 미리 스캔받아 준비해 놓은 해당 서류를 업로드하면 신청절차가 마무리됩니다.
관할세무서 이용하기
국세청 홈택스 이용이 불편하신 분은 사업장 소재지의 관할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셔서 사입자등록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담당 직원의 도움을 받아 사업자 등록 신청서를 작성하면 되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세무서 방문 시 신분증과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가 필요하지만 임대차 계약서는 본인이 거주하는 집을 사무실로 사용할 경우 필요 없으며 사무실을 임대해서 창업을 할 경우 임대차 계약서는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신청서 작성 시 회사명을 기입해야 하므로 미리 결정해 가시고 신청서를 작성하다 보면 당황하게 돠는 것이 업종과 종목을 정하는 것인데요.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업종분류 코드를 참조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 판매업의 경우 업태는 소매업, 종목은 전자상거래업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증 발급받기
통신판매업 신고증은 관할 시. 군. 구청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지만 요즘은 온라인 "정부24"에서 편하게 발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통신판매업 인터넷 접수 준비
- 공인인증서
- 사업자등록증
- 사업자통장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 통신판매업 신고 시 필수서류인 구매안전 확인증은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에서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쇼핑몰 도메인이 필요하오니 먼저 스마트 스토어 가입을 진행해 주세요.
https://sell.smartstore.naver.com/#/home/about
구비서류 준비 후 통신판매업 신고
1. 정부24시 검색
공동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 인증서를 준비하여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가입 및 로그인
2, 검색창에 통신판매업 검색
3. 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 클릭
4. 통신판매업 신고서 작성
※ 파일첨부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 증
다소 복잡하게 보이지만 실제 따라 해 보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인터넷 쇼핑몰 창업 서두르지 마시고 천천히 준비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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