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터넷 쇼핑몰 입점 보다 먼저 해야 할 일       

많은 사람들이 "나도 인터넷 쇼핑몰 운영을 한번 해볼까?"라는 생각을 해보셨을 텐데요. 온라인에서 부업, 알바, N잡러 등을 검색해 보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아이템 중 하나가 온라인 쇼핑몰 창업인 것만 봐도 높은 관심도를 알 수 있습니다.   

 

오래전 온라인 쇼핑몰 운영을 한다고 하면 자신의 쇼핑몰을 만들어 운영을 하는 것을 떠올렸지만, 요즘은 쿠팡, 네이버 스토어 등 누구나 쉽게 입점과 운영이 가능한 오픈마켓을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온라인 오픈마켓 입점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지만 일정 수준의 수익을 내면서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일은 말처럼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인터넷-쇼핑몰-입점-안내
인터넷 쇼핑몰 입점

인터넷 쇼핑몰 소자본 창업의 함정

소자본 창업 관련 유튜브 영상이나 블로그 글들을 보면 인터넷 쇼핑몰 창업을 소개하면서 "소자본으로 누구나 쉽게 가능하다."라는 내용이 빠지지 않고 등장합니다.

 

심지어 어떤 영상에서는 30만원, 50만원으로 시작을 해서 매출을 수천만 원 아니 억대까지 올렸다고 자랑(?)을 하며 마치 인터넷 쇼핑몰이 소자본으로 운영이 가능한 것처럼 이야기합니다.

 

그럼 과연  30만원어치 물건을 사서 팔고 이윤을 남겨 40만원을 만들고 다시 50만원을 만드는 과정 통해 매출액을 늘려 나갔을까요?

 

사람들이 말하는 소자본의 범위가 어느 정도인지 모르겠지만 저는 만약 인터넷 쇼핑몰에서 매월 1,000만원 매출을 목표로 했다면 최소 매출액의 3배(3천만원)는 있어야 원활하게 운영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반응형

왜냐하면 초보 셀러들은 대부분 현금 결제를 통해 물건을 구입해야 하고 쇼핑몰마다 일부 차이는 있지만 판매된 자금의 회전 사이클을 60일 정도 잡아주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 운영에 한번 도전해 볼까? 하는 생각을 하셨다면 운용할 수 있는 자금부터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종종 주변분들 중에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하고 구매대금이 부족하자 카드(현금서비스, 카드론 등)를 이용해 자금을 융통하는 분도 계셨는데요. 만약 같은 생각을 하셨다면 일단 쇼핑몰 창업은 보류하시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운용할 수 있는 자금이 확보되었다면 온라인 쇼핑몰 창업 준비를 시작해도 좋습니다. 하지만 우선순위를 정해 몇 가지 짚어봐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전 꼭! 확인해야 할 것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전 꼭! 확인해야 할 것

온라인 쇼핑몰 창업 전 꼭! 확인해야 할 것 온라인 쇼핑몰 창업 준비 서류와 절차는 그리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온라인 창업을 한다고 하면 웹사이트에 자

banlao.tistory.com

1. 창업 절차보다 먼저 판매할 상품부터 고민해야  

제 주변의 온라인 쇼핑몰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을 보면 많은 분들이 "사업자등록증, 통신판매업신고, 사무실(집에서도 가능) 등 " 먼저 창업 절차를 고민을 하고 이와 관련된 질문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온라인 판매 사업을 시작하려는 분들께 가장 자주 하는 말은 " 팔 곳이 없냐? 팔물건이 없지!"입니다. 좋은 상품만 있으면 팔 곳은 그야말로 널려 있으니 엉뚱한 고민은 말고 창업절차 보다 먼저 자신이 어떤 상품을 팔 것인지 찾아보라는 것입니다.

 

 

2. 온라인 쇼핑몰에 뭘 팔려고? 

상품 판매, 유통에 대한 경험 없이 쇼핑몰 창업을 준비 중인 지인들에게 판매할 상품(카테고리)이 뭐냐고 질문을 하면 아직 모르겠다거나 앞으로 찾아보려고 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또한 판매할 주력 아이템이 정해지면 상품 구입은 어떻게 할 거냐?  물으면 인터넷 도매 사이트에서 구매할 생각이라고 하며 상품 구매는 어렵지 않은 것 같다고 합니다.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결제만 하면 바로 배송됩니다.)

 

내용을 종합해 보면 온라인 판매를 인터넷 도매 사이트에서 마음에 드는(저렴한) 상품 골라 일단 오픈마켓에 올려놓으면  팔리지 않을까? 하며 간단하게 생각을 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상품 없이 위탁판매를 하는 일은 편리한 장점은 있지만 수많은 셀러들과 가격 경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생각보다 마진이 좋지 않고 재고 부족, 공급가 변동 등에 대한 대처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어려운 점도 많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품이 없어 어쩔 수 없이 인터넷 도매사이트를 이용하게 되더라도 무작정 상품 판매 관련 자료가 끌어올 것이 아니라 향후 직거래를 틀 수 있도록 해당 상품 제조사. 공급사에 대해 잘 파악해 보시면 좋습니다.

 

제가 지인들에게 가장 먼저 권하는 상품 소싱 방법은 자신의 주변에서 찾아보라는 것입니다. 만약 옷가게를 운영하는 친구가 있으면 그 친구의 옷을 온라인에서 판매해 보라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이 없으니까? 도매사이트를 이용하지 이렇게 반문하지 마시고 온라인 판매 사업을 하다 보면 마지막 종착역은 제조(OEM 등), 수입 등을 통해 자신의 상품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좋은 상품만 있으면 온라인 시장에 팔 곳은 널려 있습니다. 쿠팡이 좋을까? 네이버 스토어가 좋을까? 아니면 어느 쇼핑몰이 좋을까?  이런 고민하지 마시고 일단 품질 좋고, 가격 저렴한 상품부터 찾아보세요.  

 

▼온라인 쇼핑몰 사업 레드오션 이지만 해볼 만 한 이유

 

온라인 쇼핑몰 사업 레드오션 이지만 해볼 만 한 이유

온라인 쇼핑몰 사업 레드오션 이지만 해볼 만한 이유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쿠팡 등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몰 플랫폼들이 우후 죽순 늘어나다 보니 에비 창업자들에게 온라인 쇼핑

banlao.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